ㅍㅍㅋㄷ

Paypal과 eBay의 Openstack 적용 사례 본문

IT/Openstack

Paypal과 eBay의 Openstack 적용 사례

클쏭 2015. 7. 15. 18:55




 Openstack은 최근 Cloud Platform 중 가장 영향력 있는 Open source 중 하나 이다. 도입을 검토하는 회사도 많고, 시도하는 회사도 많다. 하지만 적용하기 쉽지 않은게 현실이다. 실제 국내 회사 중 상용 서비스에 Openstack 기반 인프라로 구축한 곳은 손에 꼽을 정도 이다.

 

 하지만, 이미 Global 회사에서는 Openstack 을 기반으로한 데이터 센터를 구축한 사례들이 늘고 있다. 얼마전 Canada에서 열린 Openstack summit 을 참석 하였는데 이때 Keynote 에서 발표한 eBay 의 Openstack 적용 사례를 보며,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도 들었고 부럽다는 생각도 들었다.


 아래는 summit에서 발표한 keynote 영상이다. 







우연치 않게, Forbes 에 실린 eBay의 Openstack 적용 관련 Q&A가 실렸었는데, 흔히 가상화 솔루션으로 사용하는 VMware와 Openstack에 대한 비교가 눈에 띄어 공유한다. 



Q. Private cloud 환경에서 Web / API application 및 mid-tier 인프라는 더이상 VMware 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던데 정말인가?


A. Private cloud 환경의 Web / API application 은 100% 모두 Opentack 환경으로 migration 하였다.




Q. Openstack 이 실제 어느 정도 물리 인프라 규모로 구축되었는가? 

 

A. Paypal 서비스만 4100 대 서버 규모이다. 




Q. eBay와 Paypal 모두 frontend의 인프라가 Openstack 기반으로 구축 되었는가? 


A. eBay, Paypal 둘 다 frontend 는 Openstack 기반 인프라로 서비스 되고 있다. eBay는 아직 migration 을 진행 중이다. 




Q. eBay와 Paypal 모두 Openstack 기반인데, 인프라를 공유하여 배포 하는가?


A. eBay와 Paypal 은 분리되어 배포된다. 하지만, 모두 같은 Openstack code 와 tool을 기반으로 한다. 인프라는 여러 가용존 (Availability Zone) 과 지리적 위치에 배포하고, multi-tenancy 환경으로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각 사업 단위로 논리적으로 구분되어 배포된다. 


(추가)

 Summit 에서 발표한 내용을 보니, Openstack 버전은 Havana를 사용한 듯 하다. 가용존(AZ)은 10개 이상의 규모. Hypervisor는 100% KVM 이라고 한다. 




Q. Paypal은 여전히 VMware 가상화를 사용 중인가, 감소하고 있는 추세인가?


A. Computing 가상화 측면에서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Network 가상화 부분에서 VMware는 여전히 핵심으로 남아 있다. 




Q. 실질적으로, 어느 정도의 기능을 Paypal 데이터 센터에 Openstack 으로 적용하였는가?


A. Paypal 데이터 센터의 상당 부분을 Openstack 으로 적용하였다. 물론 기존 물리서버에서 수행되는 legacy workroad도 있으며, cloud로 migration 하는 중간에 있다. 




Q. Paypal 데이터 센터에서 Openstack 으로 구성된 영역과 Openstack이 아닌 stateful한 legacy 시스템이나 데이터 베이스가 각각 어느 정도 퍼센트인지 대략적으로 알려줄수 있는가?  


A. 대략 stateless 한 부분이 65%, stateful한 쪽이 35% 정도를 차지한다. 많은 쪽을 차지하는게 Openstack 으로 구성된 영역이고, 나머지는 물리 서버에서 실행되고 있다. 




Q. 만약 VMware 가 정말로 Openstack 으로 전환되어야 한다면, 왜라고 생각하는가?


A. Paypal은 multiple cloud 환경에서도 매끄럽게 동작할 수 있는 agile platform 을 구축하는데 집중하였다. 우리가 Openstack 을 채택한 것은 민첩성과 가용성을 목적으로 하였기 때문이고, 혁신을 가속화 하기 위한 선택이었다. 

 Paypal은 Openstack을 사용하며 커스터마이징에 대한 제어권을 갖게 되었고, hybrid cloud 환경을 사용하기 위한 다양한 vendor 선택이 가능해 졌다.



Q. Papal은 자체 기술로 Openstack 을 구축 하였는가, 아니면 Openstack vendor 와 함께 만들었나? 만약 vendor를 사용하였다면 어느 vendor인가?


A. 우리는 자체 기술로 Openstack을 구축하였다. 



원문 : http://www.forbes.com/sites/benkepes/2015/03/31/more-clarity-on-paypals-infrastructure-vmware-versus-openstack/




'IT > Openstack' 카테고리의 다른 글

Openstack flavor를 이용한 VM network QoS 설정  (3) 2016.05.0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