ㅍㅍㅋㄷ

페이지뷰에 관한 고찰 - 페이지뷰를 올리는 방법 본문

BLOG

페이지뷰에 관한 고찰 - 페이지뷰를 올리는 방법

물과같이 2019.05.04 00:52

 

페이지뷰에 대하여

 

 

블로그를 운영할때 가장 중요한 지표중 하나가 바로 페이지 뷰(Page view, PV) 이다.

페이지 뷰는 블로그(또는 웹사이트) 에 올린 글을 조회한 요청 건수를 의미한다. 

즉, 해당 블로그(또는 웹사이트) 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들어와 구경 했는지에 대한 실질적이고 기본적인 지표가 된다.

 

아래 페이지뷰의 특징을 하나씩 살펴보자.

 

페이지뷰의 특징

1) 페이지뷰는 한명의 사용자가 여러 페이지를 이동 할 경우에도 모두 카운팅 된다.

 

    만약 1명의 방문자가 내 블로그에서 5개의 게시글을 확인할 경우, 방문자수는 1로 집계되지만, 페이지뷰는 5개로 카운팅 되게 된다. 

    즉, 페이지뷰와 방문자 수와는 별개로 생각해야 한다.

    블로그의 페이지뷰가 높다는 의미는 그만큼 컨텐츠에 흥미를 느꼈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페이지를 조회 하였으므로, 방문자의 체류 시간이 높다는 의미일 것이다.

 

 

2) 페이지뷰는 높을수록 좋다. 

   

    당연하게도 페이지뷰는 높을 수록 좋은 지표일 것이다. 

    블로그는 일종의 가게를 운영하는 것과 마찬가지일 것이다. 이렇게 생각해 본다면,

    페이지뷰가 높다는 의미는 가게를 드나드는 손님들이 많다는 의미로 해석이 가능하다.

    일단은 손님들이 많아야 물건을 구입할 확률도 높고, 충성 고객을 확보할 확률도 높다는 것으로 해석 가능하다.

    반대로 운영중인 블로그 페이지뷰가 감소 추세에 있다면, 어떠한 부분이 문제인지를 빨리 찾아내 이를 해결해야할 것이다.

 

    

3) 페이지뷰 카운팅 수는 집계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다.

 

    블로그를 운영할때는 현재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가 어떤 상황인지 판단하기 위해서 다양한 관리 툴을 사용하게 된다.

    그런데 각 관리 도구에 따라 페이지뷰 수가 조금씩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재 필자가 사용하는 티스토리 / 구글 애널리틱스 / 구글 애드센스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먼저 티스토리를 보자.

    티스토리의 관리 페이지에서는 페이지뷰를 보여주지 않는다. (왜 안보여주는지는 잘 모르겠다.)

    대신 방문자수를 통계로 보여주는데, 아래는 현재 블로그의 특정일 방문자수 통계치로 1,519명의 방문자가 다녀간 것을 알 수 있다.

[ 티스토리 방문자 수] 

   만약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운영중이고, 페이지뷰를 보고 싶다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면 된다.

   아래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한 같은 날짜의 페이지뷰 통계수치이다.

   같은날 페이지뷰가 1,423으로 티스토리 방문자 수(1,519)와 약간의 차이가 있음을 볼 수 있다. 

[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뷰 ]

 

  마지막으로 구글 광고 플랫폼인 애드 센스에서 집계하는 페이지뷰 수치를 확인해 보자.

  같은날 페이지뷰는 1,211로 집계되어 있으며, 티스토리 뿐만 아니라 같은 회사인 구글 애널리틱스와도 차이가 있음을 볼 수 있다.

[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뷰 ]

 

 

각 관리툴의 페이지뷰 차이에 대하여

 페이지뷰는 특정 페이지를 방문한 모든 행위에 대해서 집계를 하게 된다.

 하지만 사용자가 페이지를 방문했다는 것을 집계하는 기준에 대해서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먼저, 티스토리의 경우 현재는 페이지뷰 통계치를 오픈하고 있지 않으며,

 페이지뷰 대신 오픈하고 있는 방문자수에 대해서도 어떤 방식으로 집계하고 있는지 정확한 방법을 알려주지 않는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가 심어져 있는 모든 페이지에 대해 페이지뷰를 카운팅하고 있으며, 새로 고침이나 재방문시에도 페이지뷰를 카운팅하는 방식을 이용한다.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페이지뷰에 대해 가장 정확히 카운팅하는 방식으로 보면 된다.

  

 마지막으로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구글 애드센스 광고 코드가 실행되는 경우에 한하여 페이지뷰를 카운팅하고 있다.

 따라서, 어떠한 이유에서든 애드 센스 광고 코드가 실행되지 않는 경우에는 페이지뷰 카운팅이 누락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애드센스의 경우 광고를 iframe을 이용해 게재하는데,

  iframe을 지원하지 않는 웹 브라우져를 사용해 블로그에 접근한 경우에는 애드센스 페이지뷰 카운팅에 누락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다.

  또는 보안 프로그램이나 광고 차단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방문자가 접근한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애드센스 페이지뷰에 누락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애널리틱스 보다는 애드센스에 잡히는 페이지뷰 수가 대체적으로 더 적게 보이는 경우가 많다.

 

페이지뷰를 올리는 방법

 1) 자신의 블로그 방문 경로를 먼저 확인

 

    가게를 운영할때도 손님을 늘리려면, 목이 좋은 곳에 자리를 잡아야 한다고 보통 이야기 한다.

    블로그를 운영할때 목이 좋은 것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다양한 방문 채널을 확보하는 것이다.

    아래는 방문 채널로 보통 사용되는 것을 열거한 것이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 검색(구글 또는 네이버, 다음과 같은 국내 포털) 시 상위 포지션 노출
  • 국내 포털사의 블로그 서비스 이용시 부지런히 이웃 맺기를 통한 온라인 지인 확보
  • 카페나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블로그 홍보         

 

 2) 컨텐츠를 꾸준히 늘려 나가자

 

    목이 좋은 곳에 가게를 차렸다고 해서 성공적으로 장사가 잘 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정말 중요한 것은 바로 컨텐츠 퀄리티임을 잊지 말자.

    방문자가 정말 얻고 싶은 정보를 내가 제공해주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그리고 꾸준한 포스팅을 통해 지속적으로 컨텐츠를 관리해야 한다. (물량에는 장사 없다.)

    

    

 

 

'BLOG'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이지뷰에 관한 고찰 - 페이지뷰를 올리는 방법  (0) 2019.05.04
0 Comments
댓글쓰기 폼